google adsense top


싸이월드 몰락 관련 정리 2. 분사 이후, 전제완 대표의 에어라이브 인수까지 경제



싸이월드 몰락 관련 정리 1. 2010년 초 몰락한 이유 정리 : 관련 포스팅

싸이월드는 분사 이후에도 특별히 뭔가 반등할만한 혁신을 하지 못하여 결국 2015년 10월 10일부로 방명록과, 쪽지, 일촌평 서비스를 종료했다.



그리고 자금 부족으로 인하여 2016년 초 크라우드 펀딩을 모집했지만 펀딩이 성공하지 못했다.


펀딩페이지에서는 8%로 되어있는데 다른데서 더 받은건가? 아니면 줄어든건가?

아무튼 이때의 싸이월드 상황을 보면 2015년 싸이월드는 15억의 순손실을 기록했다고 한다.

그렇게 타 SNS에 밀려 망하나 했던 싸이월드를 누군가가 인수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전제완 대표가 창업한 에어라이브라는 업체이다.



자 그럼 새출발한 싸이월드는 어떻게 됐을까? 를 이야기하기 전에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이 있다.


싸이월드를 인수한 에어라이브라는 업체가 그렇게 탄탄한 수익구조를 가진 업체가 아니라는 것.

이 에어라이브라는 업체는 2008년 창업한 유아짱이라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가 전신이다.

이 업체는 2011년 짱라이브라는 서비스를 오픈하여 200만명이 넘는 사용자를 확보하는 등 순항했다.

이 서비스는 업로더에게 조회수 1당 1원을 지급하는 등 컨텐츠 제작자에게 수익을 나누어주는 시스템이였고

앱을 통해 동영상을 즉석에서 찍어 올리고 동영상을 보면서 채팅을 할 수 있다는 등 어떻게 보면 시대를 앞서간 서비스를 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업체는 결국 몰락했다. 그 이유를 정리해보면 이정도로 정리해볼 수 있겠다.



1. 서버 안정성 :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다 보니 제공 서버가 안정적이였어야 했는데 안정성이 부족했다.

서비스 중 동영상 재생이 끊어지거나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잦았다고 한다.


2. 동영상 수준에 대한 문제 : 당시 짱라이브는 조회수 당 1원씩 수익금을 지급하는 구조였다.

그런데 동영상에 대한 저작권 관리를 거의 하지 않아 해당 라이브에 올라오던 동영상 수준이란게 

이곳 저곳에서 퍼오고 짜집기한 동영상들을 대형 커뮤니티에 링크하는 영상이 많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올릴때 플레이 버튼을 안눌러도 광고가 자동 재생이 되도록 옵션까지 있었다고 한다.


3. 투자회사들에게 제대로 비전을 보여주는데 실패했다.

결국 이런 업체는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투자회사의 투자 유치를 받아야 하는데 2012년 들어 투자를 받는데 실패했다. 수익모델에 대한 뚜렷한 해결책을 투자회사들에게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결국 이 회사는 2012년 회선 비용을 납부하지 못하여 서비스를 종료하고 회사 공개 매각을 추진했지만 인수희망자도 없어 사실상 폐업하게 되었다.


그런데 정말 놀라운건 이제부터.

짱라이브 서비스를 종료할 때, 그렇게 큰 부채는 지지 않았던 전제완 대표는 2014년 30억원의 투자를 유치해

짱라이브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하고 디자인을 혁신하여 에어라이브로 개편, 

사명을 유아짱에서 에어라이브 코리아로 변경해 부활시켰다.

에어라이브에 삽입된 기능은 다음과 같다고 한다.



어떻게 투자 받은거야???



싸이월드 인수할 자금은 어디서 나왔어???


같은 놀라움이 있지만 이건 일단 제쳐두고 이렇게 보면 에어라이브가 왜 싸이월드를 인수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즉, 에어라이브와 싸이월드를 접목해 동영상 SNS 생태계를 구축해보고자 했던 것이다.

이렇게 보면 분명히 그 나름의 사업 안목은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3편에서 계속....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dv.

통계 위젯 (블랙)

12856
388
232266

애드센스 사이드 광고

google analytics

블로그나와 위젯

네이버 메타 관련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3a5b4086c9008c29de83cc0c7365385fcbb4c2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