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top


19년 2분기 한국 주력사업의 상황 3.철강업 경제



19년 2분기 한국 주력사업의 상황 1. 정유업 


이번에 다룰 산업은 철강 산업. 역시 한국의 효자 사업 중 하난데, 이것도 좋은 상황이 아니다.



일단 철강 산업의 현재 위험요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미중 무역전쟁 와중에 중국이 내수진작을 위해 철강 생산량을 늘리고 있어 철강의 원자재인 철광석 가격이 5년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이 가격 상승분을 제품 가격에 반영하지 못할 경우 하반기 실적 악화가 우려되는 상황인데 중국이 대량생산을 통해 세계로 물량을 풀었기 때문에 철강 가격 인상도 매우 힘든 상황이다.


2. 이글루스에서도 이야기가 나왔나 모르겠는데 환경단체가 세계 표준 철강 공정 작업 중 하나에 시비를 걸어서 철강 조업장을 10일간 조업 정지 시킬려고 했다. 

지금은 논의가 되어 과태료로 행정처분을 바꾸었지만 이것조차도 철강업계에서는 매우 껄끄러운 상황.

왜냐하면 해당 공정은 세계 표준 공정이고 대체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철강업계에서는 조업장이 10일 정지가 되면 고로 내부가 굳어 복구에만 3개월이 걸리고 그 기간 동안 철강 생산이 정지된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철강업계에서는 자동차 업계와 조선 업계에 제품 가격 인상을 하겠다는 의견을 타진하였으나....

자동차 업계는 차량 판매량이 하락한 상황이고, 조선업계에서는 이제 좀 되살아날까 하는 상황이다보니

철강업계의 이런 요청을 들어주지 못하였다.


산업연구원은 하반기 경제산업 전망에서 철강 수출이 하반기 3.5% 감소할 것으로 분석했다.


한 줄로 요약하면,


중국 과잉생산과 한국 환경단체 덕분에 사업 전망이 암울하다.


아, 덤으로 


안그래도 힘든데 화물연대(민주노총)에서 운송료 현실화를 요구하면서 총파업에 돌입해서 더 죽을 맛이다.

아주 미래가 밝은 대한민국이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Google Adv.

통계 위젯 (블랙)

94161
1868
229751

애드센스 사이드 광고

google analytics

블로그나와 위젯

네이버 메타 관련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3a5b4086c9008c29de83cc0c7365385fcbb4c2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