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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 정규직이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feat.KBS) 노조와 근로자



인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으로 말들이 많은 가운데

인천공항공사같은 공기업에다가 무작정 정규직을 만들어놓으면 어떻게 되는지

좋은 예가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소개할 기업은 KBS다.

KBS는 전기요금을 징수할 때 수신료를 징수해가는 주제에 이제는 적자가 나고 있는 상황이다.

적자가 나고 있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복합되어 나타난 결과겠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KBS 방송이 친정부 방송으로 흘러가면서

기본적으로 주요 TV시청층인 중장년층이 TV를 떠나 다른 플랫폼 (주로 유튜브)로 흘러간 결과라고 보고 있다.


다만 이렇게 적자가 나는 상황이다 보니 이번에 KBS에서도 혁신안이라는 것을 내놓았는데 (기사 참조)

그 혁신안에 대해서 이사회에서의  발언들이 눈에 띤다.

단 10명도 인위적으로 내보낼 방법이 없으며

성과급제와 성과평가 시스템을 도입하는데도 노조와 큰 마찰을 거쳐야 하는 회사.

공기업이란, 공기업 정규직이란 이런 말도 안되는 안정성을 가진 곳이다.


자 그럼 예를 들어보자.


얼마전까지만 해도 인천공항은 국제허브로서 잘 나가고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가 터진 지금 인천공항은 잘 수익을 내며 돌아가고 있을까?


그리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국제허브로 잘 나갈 수 있을까?

만약 인천국제공항의 위상이 떨어진다면 현재 정규직으로 고용한 사람들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지게 되는가?

경영진은 보통 이런 부분을 대비할 수 있기를 원하기 때문에 누구든지 대체하기 쉬운 자리는

고용유연성을 가질 수 있게끔 하게 마련이다.


모두를 정규직으로 한다면 그 유연성이 극히 떨어지고 만약 채산성이 떨어지게 된다면

KBS처럼 되는 것이다. 그리고 감당못할 정도가 되면 고스란히 세금을 꼴아박아야 하는 것이고.


아무튼 KBS가 확실하게 망해가는 것 같아서 계속 짜증나는 뉴스만 봐서 나빠진 기분이 

그나마 조금 좋아졌다. 하하하.





덧글

  • 개성있는 얼음여왕 2020/06/24 23:31 # 답글

    인천공항은 워낙 부지가많고 소음이 많아 근무여건이 어려운곳이라고 생각돼요. 그냥 도시 건물들의 관리직과 다르죠. 충분히 그럴수 있다고 봅니다 공항들로 전부 확대해도 좋다고 봅니다
  • 鷄르베로스 2020/06/25 00:01 # 답글

    알바하다가 연봉 5천이니, 서연고 나와서 뭐하니 하는 자조적인 의견(?)을 부각시키는 언론도 문제지만 왜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그걸 반대하는지에 대한 제대로 된 고찰이 너무 없더군요.

    아주 단순하게 저런 식으로 인원확충을 하면 나중에 취업문이 좁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란 걸 몰라서 거론을 안하는건지...
  • 나인테일 2020/06/25 02:05 # 답글

    지금 재정상황과 앞으로의 시장 전망으로만 보면 지상파 방송국은 싹 다 폐업해버려도 할 말이 없죠 ㅋㅋㅋ
  • ㅇㅇ 2020/06/25 13:27 # 삭제 답글

    공기업노조는 나름 빡센 채용과정을 거쳤다는 자부심이 있기 때문에 그 해악이 현기노조만큼이나 심합니다. 게다가 정규직이 되어 지대추구할 생각에 부푼 취준생마저 저들의 편이니 한국 노동시장은 그냥 망하는게 순리죠.
  • 함부르거 2020/06/25 14:02 # 답글

    인터넷 시대에 공중파 방송국이 망하고 있는 건 전세계적인 추세라 굳이 정치성향 들먹일 것도 없습니다. 보수 성향 시청자들이 인터넷으로 옮겨갔다? 너무 과대해석하신 거 같네요. 그냥 시청자들이 다 인터넷으로 가고 있는 겁니다. MBC, SBS도 사정 어렵기는 마찬가지고 다른 나라 방송국들도 다 마찬가지예요.
  • 하얀어둠 2020/06/25 14:08 #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874

    개인적인 의견이니 흘려들으셔도 괜찮습니다만 종편도 매출이 줄었다면 저도 함부르거님과 같이 생각했을 것 같긴 합니다.
  • 함부르거 2020/06/25 15:01 #

    종편의 매출이 늘어난 건 다른 요인도 있지요. 트로트 열풍이라던가... 종편의 매출이 왜 늘었나 세밀하게 따져보기 전엔 너무 러프한 주장 같아요.
  • jei 2020/06/26 00:52 # 삭제 답글

    정부 발표가 정규직 전환 이따위로 해놓으니까 오해사기딱 좋긴해요(지들 실적 보이고싶었나봅니다만)

    사실 무기계약직 전환입니다 이건 정규직 취급 못받아요(10년 근무해도 월급오르는거 1%도 안될걸요)
    저런걸로 이난리가 나는상황자체가 좀 이해가 안됩니다만 저사람들 무기계약직 전환한다고 딱히 달라질건 없어요
    정규직들보다 자르기도 쉽구요(애초에 정규직 노조들이 정규직 취급도 안해줘요)
  • 하얀어둠 2020/06/26 01:24 #

    글쎄요. 서울교통공사 건도 있는데 그렇게 쉽게 이야기 할순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 방문 이후 취업한 사람들은 정규직 전환에 제외되어 대규모 투쟁을 준비중이라고 하더군요. 갈등은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 jei 2020/06/26 03:32 # 삭제 답글

    자꾸 정규직이라고 하십니다만 엄밀히 말해서 직접고용 무기계약직입니다
    정규직하고는 엄연히 다른 부류예요 교통공사건하고는 또 다른게 그쪽은 직접고용하라는 대법원 판결때문에 직접고용으로 한거구 이번건 정부결정에따라서 무기계약직 전환을 한거거든요 성격이 다르죠..

    뭐 어찌됬든 갈등은 이제부터 시작인건 맞는데 이해안가는게 저사람들 다 자르고 새로뽑는다고 일자리가 늘어나는건 아니거든요(애초에 좋은일자리 아니라 스펙없는사람들 들어가는자리라서요)
  • 하얀어둠 2020/06/26 08:10 #

    1. 직접고용 무기계약직이라고 주장하시는 근거를 좀 주시기 바랍니다. 인천공항 사장이나 청와대, 기타 모든 곳이 정규직이라고 하고 있는데 뭘 근거로 무기계약직이라고 하시는지 모르겠고.

    2. 연봉테이블이 다른건 당연하지만 연봉테이블이 다른 직이 기존 정규직의 혜택을 우리도 달라고 요구하여 쟁취한 사례는 조금만 찾아도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3. 청년들이 이번에 요구하는건 새로 뽑으라는게 맞습니다. 그냥 기존 직원의 전환이 아닌 공정한 기회와 시험을 통해서요. 일자리를 늘려달라는게 아닙니다.
  • 카시스 2020/06/26 15:32 #

    그동안 좋은일자리가 아니었던거지, 지금부터는 좋은 일자리가 되었죠.
    똑같은 일을 해도 보수, 안정성이 바뀌면 직업의 good/bad도 바뀌는거죠.
    그럼 스펙 좋은 사람이 앞으로도 들어갈려고 하겠죠.
    어느 한 순간을 기점으로 성격이 완전 바뀌었는데 왜 자꾸 과거 기준으로 평가할려고 함?
  • 흑범 2020/07/06 07:17 #

    애초에 좋은일자리 아닌것도 맞고, 스펙 없는사람들 들어가는자리인 것도 맞는데, 다 줄과 빽이 있어야 되는지라. 근데 줄과 빽도 스펙임.
  • 2020/07/06 07:1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흑범 2020/07/06 20:16 # 답글

    찬성 아니면 무관심... 아직도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는 백치들이 많네요.

    무관심도 바보들 맞습니다. 지들 자리가 줄어드는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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